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AWS]호스팅 서비스란?
    금융퀀트/AWS(아마존웹서비스) 2023. 2. 9. 07:40
    반응형

    호스팅 서비스란 무엇인가?

    우리가 어떤 인터넷 서비스를 운영하려면 24시간 켜져 있는 컴퓨터가 필요하다. 사용자가 사이트에 언제는 접속해서 정보를 요청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운영하는 컴퓨터가 정보를 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제로 내 컴퓨터를 24시간 켜 놓을 수도 없고 서버로 사용할 컴퓨터를 사서 망을 구축하는 것도 너무 힘들다. 그래서 사람들은 컴퓨터를 제공해 주는 서비스가 필요하고 그런 서비스를 호스팅 서비스라고 한다.

    호스팅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는 많은데 한국 기업으로는 "CAFE24", "HanBiroCloud", "블루웹" 등이 있고, 외국 기업으로는 "BlueHost", "클라우드웨이스(Cloudways)","AWS(AmazoneWebServer)" 등이 있다. 수많은 업체가 있고 이들이 제공하는 호스팅 서비스 방식도 다양하기 때문에 중요한 것은 "나에게 필요한 호스팅 서비스"를 선택하고 그것을 최저가로 제공해 주는 업체를 찾는 것이다. 

    호스팅의 종류

    호스팅 서비스의 종류는 정말 다양하게 있지만 중요하고 핵심이 되는 것 몇 가지만 알면된다. 나머지는 아래에 소개하는 것에서 파생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웹 호스팅

    별다른 기술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기본적인 운영체제, 웹 서버구축 등이 다 되어 있는 것이 보통이다. 다 지어진 아파트에 전세/월세 들어가는 것처럼 생각하면 되는데, 가구랑 살림은 내가 채워 넣어야 한다.(보통 그냥 페이지 만들어서 업로드하면 서버에 반영이 된다.) 아파트 리모델링하는데 한계가 있듯이 개인적으로 Customizing 할 수 있는 부분이 한계가 있다. 컴퓨터 관련 지식 등을 얻는데 투자할 시간이 없을 때 이용하면 좋다. 쇼핑몰 운영, 블로그 등과 같은 서비스에 적당하다.

    IDC(데이터센터) 서비스(코로케이션)

    그냥 서버로 사용할 컴퓨터 하나 대여/구매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 대여/구매하고 보통 호스팅 업체에서 서버를 관리해준다. ) 그런데 이 컴퓨터에 아무런 프로그램도 안 깔려 있어서 소프트웨어적인 부분은 전부 사용자가 해야 한다. 기업에서는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우리 같은 일반인들은 쓸 일이 없다.

    가상서버 호스팅1(VPS)

    보통 호스팅업체는 아래 이미지와 같은 엄청나게 큰 물리적인 서버를 갖고 있다. 아래쪽 그림 1의 하나하나가 그냥 컴퓨터이다.

    그림1: 서버이미지

    그림1의 수많은 컴퓨터를 합치면 엄청난 양의 트래픽을 처리할 수 있는 하나의 기계가 된다. 호스팅 사용자는 사전에 이 중 일정 부분의 트래픽과 RAM을 할당받는다. ( 2GB RAM, 500GB/월 트래픽 같은 식으로 ) 호스팅 사용자는 한 달에 정해진 양만큼만 쓸 수 있는 것이다. 체크카드 쓰듯이 내가 갖고 있는 만큼만 딱! 쓰는 것이다. 초기 운영체제(OS) 정도는 설치가 된 형태로 보통 제공받지만 그 이외의 것은 보통 사용자가 해야 하기 때문에 기본 컴퓨터 지식이 필요하다. 서비스에 본인이 만든 별도의 Backend 쪽 기능이 들어가야 할 때 선택 할 수 있다.

    가상서버 호스팅 2(클라우드)

    VPS랑 개념은 같지만 내가 사용할 부분이 사전에 할당되지 않는다는 게 특징이다. 그래서 요금이 후불제이다. 신용카드처럼 일단 쓰고 나중에 신용카드 결제일제 계산하는 것이랑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VPS와 마찬가지로 초기 운영체제(OS) 정도는 설치가 된 형태로 보통 제공받지만 그 이외의 것은 셀프이기 때문에 웹서버 구축, 데이터베이스 등에 대한 기본 지식이 필요하다. VPS와 마찬가지로 서비스에 본인만의 창의적인 기능 구현이 가능하고, 후불제이기 때문에 초기에 사용자가 적을 때 혹은 수요를 예측할 수 없을 때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 하지만 해킹당하면 요금이 무한으로 나올 수 있으니 웹서버를 직접 세팅할 때 보안에 무엇보다 신경 써야 한다. )

    도메인서비스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해서 웹서버를 열면 "127.0.0.1" 같은 ip 주소를 브라우저에 직접 쳐야 접근이 가능하다. 이래서는 가족이나 친구 외에는 해당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 사람이 없다. 이 웹 서버에  "https://moonsong-investor.tistory.com/ " 같은 주소를 주는 것이 도메인 서비스이다. 웹호스팅 서비스에 종종 도메인 서비스를 붙여서 판매하는 경우도 있으니 이것저것 신경 쓰기 싫으면 묶어서 사면된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