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가지수 옵션을 통한 미래 주가 예측하기금융정보/02.파생상품 2024. 2. 26. 07:47반응형
옵션 거래 구조(코스피 200 옵션 중심)
옵션은 기본적으로 콜옵션과 풋옵션으로 나눠져 있는데 콜옵션은 "기초자산을 행사가격에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사고파는 것"이고, 풋옵션은 "기초자산은 행사가격에 매도할 수 있는 권리를 사고파는 것"이다. 아래 그림 1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콜옵션 매수자는 가격이 올라갈수록 기초자산을 행사가격이라는 시가보다 낮은 값에 살 수 있으므로 이익을 보게 되고, 풋옵션 매수자는 가격이 내려갈수록 기초자산을 행가가격이라는 시가보다 높은 값에 팔 수 있으므로 이익을 보게 된다. 콜옵션, 풋옵션 매도자는 그 반대이다.
위 그림 1의 구조 하에서 기초자산의 상승/하락 방향, 행사가격, 옵션의 만기에 따라서 옵션 매수/매도자의 수익이 달라지게 된다. 실제 옵션 시장은 같은 기초자산 하에서 옵션을 행사할 수 있는 시기(만기월물), 옵션의 행사가격 별로 상품이 구분되어 거래된다.( 주가지수 옵션 계약 기초: 코스피200옵션 중심으로 참조)
콜옵션 가격과 미결제 약정을 통한 주가 RANGE 예측
위 그림 2의 시세판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옵션은 미래 특정 만기와 특정 기초자산에 대한 행사가격에 베팅하는 것이므로 사람들이 베팅한 행사가격으로 형성된 시세와 미결제 약정이라는 정보를 통해서 미래 주가 흐름의 예측이 가능하다. 구글 평점을 통해서 음식점을 대강 판단하는 것처럼 옵션의 시세판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선택한 미래 가격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옵션 가격의 의미
기초자산과 결제월이 동일한데 특정 행사가격에서 가장 높은 가격(=옵션 프리미엄)을 보여준다는 것은 수요가 가장 많은 옵션이라는 뜻이다. 코스피 200 콜옵션 매수자의 경우 코스피 200 지수가 행사가격보다 낮아지면 옵션 매입비용(=옵션 프리미엄)을 그대로 잃게 되므로 "결제월에 적어도 코스피 200 지수가 이 가격 이상은 될 거야"하는 지점에서 수요가 가장 많이 일어나게 된다. 그 결과 콜옵션 시세 창에서 가격이 가장 큰 지점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해당 결제월의 코스피 200 지수의 하한선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KRX 홈페이지에서 2024-01-30 기준으로 코스피200 옵션 시세 데이터를 갖고 생각해 보자.
위 데이터로 각 월별로 가장 높은 행사가격을 가진 콜옵션 행사가격을 정리해서 아래 표를 만들 수 있다. 아래 그래프와 같이 월별로 최대 종가를 가진 행사가격을 연결하면 코스피 200 지수 하방의 흐름을 사람들이 어떻게 보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이 데이터 분석에서 중요한 부분은 로또처럼 옵션 거래를 하는 사람들로 인해 발생하는 데이터의 왜곡을 정리하는 것이다. 아래 분석은 미결제 약정이 1,000 개 이상인(잔존 거래가 일정 수준 이상 있어야 유의미한 데이터라고 봄) 거래에 대해서만 이루어졌다. 따라서 거래량이 적인 일부 거래에 대해서는 데이터가 없는 경우가 있다.(2024년 5월은 유의미한 데이터가 없음)
미결제 약정의 의미
미결제 약정은 2023년 03월물의 행사가격 320.00인 코스피 200 옵션을 100 계약을 매수했다가 다음날 50 계약을 매도했다면 미결제 약정은 50 계약이라고 계산한다. 따라서 미결제 약정은 오픈되어 있는 옵션 포지션이라고 보면 되고, 사람들이 이렇게 미결제 약정 상태로 옵션 포지션을 유지하는 이유는 해당 월물의 만기까지 포지션을 유지했을 때 이익을 볼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결국 미결제 약정이 최대인 계약은 많은 사람들이 이익을 볼 것이라고 생각하는 계약이고, 해당 옵션의 만기에 미결제 약정이 최대인 행사가격 근처에서 코스피 200의 가격이 결정될 확률이 매우 높다.
옵션가격 분석과 마찬가지로 월별로 가장 높은 미결제약정을 가진 콜옵션 행사가격을 정리해서 위 표를 만들 수 있다. 위 그래프와 같이 월별로 최대 미결제약정을 가진 행사가격을 연결하면 코스피 200 지수의 움직임에 사람들이 어떻게 베팅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요약하면 콜옵션 가격을 통해서 코스피 200 지수의 하방선의 흐름을, 미결제약정을 통해서 코스피 200 지수 자체의 흐름을 예측해 볼 수 있는 것이다. 미결제 약정 분석에서도 로또처럼 이상한 가격에 옵션을 베팅한 데이터를 제거하기 위해서 콜옵션 가격이 0.1 이상으로 형성된 계약만 대상으로 했고, 그 결과 2024년 9월 같이 해당되는 데이터가 없는 경우가 있다.
풋옵션 가격과 미결제 약정을 통한 주가 RANGE 예측
풋옵션의 가격은 콜옵션의 경우와 반대로 생각하면 된다. 코스피 200 풋옵션 매수자의 경우 코스피 200 지수가 행사가격보다 높아지면 옵션 매입비용(=옵션 프리미엄)을 그대로 잃게 되므로 "결제월에 높아도 코스피 200 지수가 이 가격 이하로 될 거야"하는 지점에서 수요가 가장 많이 일어나게 된다. 그 결과 콜옵션 시세 창에서 가격이 가장 큰 지점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해당 결제월의 코스피 200 지수의 상한선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풋옵션에서 미결제약정이 가지는 의미는 콜옵션과 크게 다르지는 않다. 풋옵션에서도 미결제 약정이 최대인 계약은 많은 사람들이 이익을 볼 것이라고 생각하는 계약이고, 차익거래(Arbitrage)의 원리를 생각하면, 해당 옵션의 만기에 미결제 약정이 최대인 행사가격 근처에서 코스피 200의 가격이 결정될 확률이 매우 높다. 따라서 풋옵션의 최대 미결제 약정 계약과 콜옵션의 최대 미결제 약정 계약은 만기가 다가올수록 수렴하는 성격을 보이지만 만기가 많이 남은 계약일수록 로또 같은 베팅에 의해서 왜곡이 심해져서 콜옵션과 풋옵션의 최대 미결제 약정 계약은 차이가 발생한다.
반응형'금융정보 > 02.파생상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수 계산 방식(Day Count Convention) (1) 2024.11.17 영업일 규칙의 종류(Business Day Convention) (2) 2024.08.25 주가지수 옵션 계약 기초: 코스피200옵션 중심으로 (1) 2023.12.08 국내선물 거래하기: 코스피 200 선물 중심 (0) 2023.11.17 주가지수 선물 기초(코스피 선물부터 유로스톡스50선물까지) (2) 2023.03.04